키크론 Q3 Knob 화이트 키보드 개봉기
구매한지는 꽤 오래 됐지만 기록용으로 작성.
Q8을 몇 달 정도 꽤 만족스럽게 사용하다가, 타오바오에서 또 할인을 해서 이번에는 텐키리스 모델인 Q3가 또 16만원대에 구매 가능하길래 냉큼 질렀다. 사실 그냥 텐키리스면 굳이 살 이유는 없었는데, 평범한 블랙/그레이/블루 모델이 아니라 분체도장 화이트 모델이였다. mac용으로 나온 제품이고 베어본 옵션 없이 완제품만 판매중이어서 키캡과 스위치는 필요 없었지만 게이트론 프로 갈축을 선택했다.
구성품은 Q8과 동일하게 USB C to C 케이블, USB A to C 변환 젠더, 매뉴얼, 키캡 와이어 리무버다. 키크론 기본 키캡 특유의 띨빵한 각인과 어정쩡한 높이가 참 맘에 들지 않는다.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제품의 도장 상태는 매우 좋다. 쿨톤의 화이트로 뒤덮혀있다.
사용 중이던 Q8과 크기 비교. 가로 길이는 비슷하고 세로로는 Function 열이 있어 조금 더 길다.
못생긴 기본 키캡을 제거하고, 게이트론 프로 갈축도 전부 제거한 뒤 TTC 저소음 월백축과 Extended2048의 레플리카 키캡을 장착했다. 키캡과 톤이 살짝 안맞지만 그래도 어울리는 편. 백색이라 RGB LED가 잘 어울린다.
광량이 꽤 높다.
GMK Modern Dolch R2와 조합하면 이런 느낌.
Q3도 Q8과 동일하게, VIA를 통해 키 매핑을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노브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더블 가스켓 마운트 구조, 핫스왑 기판이다.
텐키리스 키보드가 이미 많아 사실 크게 필요한 건 아니였지만 화이트 색상 하나 보고 구매했는데, 도장 상태가 생각보다 더 좋아서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