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보드

FL-ESPORTS OG87 레트로 키보드 개봉·사용기 (카일 아이스민트 v2)

by 흰오리 2024. 1. 25.
300x250

 

 

 

 

 

최근 플라스틱 키보드를 하나 들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 알루미늄 키보드는 타건감이 정갈하지만 너무 딱딱하고 심심한 느낌이 있는데, 플라스틱 키보드는 못 만들면 조악하지만 잘 만들면 찰지고 통글통글한 타건감이 만들어진다.

 

그런데 FL-ESPORTS라는 중국 브랜드에서 레트로 컨셉의 키보드 OG 시리즈가 출시된 걸 봤는데 딱 찾던 조건에 부합했다. 레트로 키보드를 잘 재해석한 깔끔한 외관과 인디케이터, 플라스틱 방열판과 꽉 채워진 흡음재, 풀 RGB, 스위치 핫스왑 지원,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선/블루투스/2.4GHz USB 무선 리시버까지 3-Mode 연결까지, 레트로한 외관과 다르게 온갖 최신 기술이란 기술을 다 때려박은 물건인 것이다.

 

국내에서는 펀키스에서 정발 예정인데, 나는 빨리 써 보고 싶어서 중국에서 직구하기로 했다. 거기다 가격도 정발은 많이 비싸질 것이기 때문에..

 

 

 

 

 

 

 

 

가격은 현지 가격 기준정가 570위안으로 12만원이 조금 안 되는 가격인데, 타오바오에서 할인을 받아서 해외직배송으로 최종 9만 5천원에 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주문 열흘 만에 택배가 도착했다.

 

 

 

 

 

거대한 택배상자.

 

 

 

 

 

박스는 골판지 박스에 흑색으로 제품 형상과 정보가 인쇄되어 있다. 바코드에는 선택한 옵션이 쓰여져 있다. 회색으로만 이루어진 키캡과 녹색이 섞인 키캡 두 종류가 있는데 무채색을 좋아해서 전자로 골랐고, 스위치는 카일 아이스민트 V2 축과 스피드 실버 축의 두 종류가 있었는데 키압이 낮은 것을 선호해서 또 아이스민트 스위치를 골랐다.

 

 

 

 

 

 

박스 개봉.

 

 

 

 

 

 

 

포장재를 열어보면 키보드 루프가 있고 그 아래에 키보드 본품이 무슨 서브웨이 샌드위치 포장마냥 종이에 싸여 있다.

 

 

 

 

 

 

 

키보드를 빼낸 자리에는 보증서와 설명서가 있고, 상단 공간에는 맥용 교체용 키캡과 케이블, 일체형 키캡 풀러 및 스위치 리무버가 들어 있다.

 

 

 

 

 

 

 

드디어 드러난 키보드 본품.

 

 

 

 

 

 

 

 레트로 키보드 특유의 오묘한 베이지색을 아주 잘 살렸다.

 

키캡도 아주 깔끔한 사출의 PBT에 염료승화 방식으로, 굉장히 품질이 좋다.

 

 

 

 

 

 

하단에는 높이를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발이 있다.

 

 

 

 

 

오른쪽 측면에는 2.4GHz 무선 USB 리시버를 보관할 수 있는 슬롯이 존재한다. 

 

 

 

 

 

 

후면에는 USB-C타입 포트가 있고 홀이 충분히 커서 케이블 제한은 거의 없을 듯 하다.

 

 

 

 

 

 

 

키보드 상단에는 모드 선택 스위치가 있다. 중앙으로 두면 전원 꺼짐 상태이고 이 상태에서 PC와 케이블로 연결하면 유선 키보드 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왼쪽으로 두면 2.4GHz USB 리시버로 이용할 수 있고 우측으로 두면 블루투스로 다른 기기들과 연결할 수 있다. 

 

 

 

 

 

 

 

캡스 락과 스크롤 락이 켜지면 인디케이터에 초록색 등이 들어온다.

 

 

 

 

 

 

 

풀 RGB를 지원하다 보니 조명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레트로 테마에 RGB라니 너무 안어울려서 평생 안 쓸것 같다.

 

 

 

 

 

스위치는 카일 아이스민트 V2축으로, 처음 써보는데 뭔가 초반압력이 살짝 높은 느낌이다. 

 

 

 

 

 

 

플렉스컷이 적용된 플라스틱 보강판을 확인할 수 있다. 덕분에 통통거리면서도 경박하지 않은 경쾌한 타건음을 만들어낸다. 손가락도 덜 피로한 것 같다.

 

 

스테빌라이저도 FL-ESPORTS의 상급 스테빌라이저인 FL.CMMK가 기본 적용되어 있어서 순정상태임에도 쇳소리나 덜그럭거림, 잡소리가 전혀 없이 어느 키를 눌러도 균일하게 완벽하게 세팅이 되어 있다.

 

 

https://youtu.be/DHKCDoFEUWY

 

 

 

 

순정 타건음 영상.

 

순정상태에서 이렇게 잡소리 없이 잘 세팅되어 있는 키보드는 처음 써보는 것 같다.

 

 

 

 

 

 

 

다른 키캡을 적용했을 때의 느낌은 이런 느낌. 역시 순정 키캡이 가장 어울리기는 한다.

 

 

 

 

 

 

 

 굉장히 레트로틱하다.

 

 

 

 

 

 

 

총평을 하자면, 저렴한 가격에 높은 사출 퀄리티와 완벽한 빌드 퀄리티를 가지고 있고, 3-Mode 연결 등 최신 기술들까지 아낌없이 들어가 있다. 키보드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최근엔 그 중에서도 가장 손이 자주 가는 키보드이다. 키보드에 별 관심 없던 친구도 한번 쳐 보고서는 어디서 사냐고 바로 물어볼 정도.

 

다만 내가 레트로 디자인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그렇지 모르는 사람이 보면 좀 호불호 갈리는 외관이긴 하다. 취향에 맞다면 바로 구매하면 될 듯.

 

끝.

300x250